세팍타크로(스포츠)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키워드는 뭘까? 스포츠 현장에서 지도자가 많이 하는 말은 '컨트롤(control)'이며 이 단어의 의미는 삶의 현장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거나 지배하지 못하면 상대를 이길 수 없다. 역설적으로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세상을 콘트롤할 수 있다'라는 가설이 성립된다.



세상 누구나 컨트롤의 중요성을 알지만 콘트롤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지도자(선생님)은 없었다. 그저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은 '볼 컨트롤' 뿐이었다. 따라서 필자는 콘트롤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컨트롤을 잘 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선수들이 운동 가치가 바로 설 수 있을 것인가? 

컨트롤에는 총 5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컨트롤은 서로 연합되어 유기적인 작용이 이루어진다. 

첫째, 마인드 컨트롤(Mind Control)
모든 일을 시작할 때 마음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외적 파워보다 내적 파워가 강한 선수가 진정한 고수가 되기 쉽다. 마이트 컨트롤을 잘하는 사람은 내적 파워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목료를 이루는데 타인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마인드 콘트롤을 방법의 시작은 자신을 똑바로 인지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여 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순간 어떤 환경과 어려움 속에서도 마인드 컨트롤을 이용하여 헤쳐나갈 수 있다. 


둘째, 보디 컨트롤(Body Control)
선수는 몸이 재산이며 마음 먹은데로 신체를 조절할 수 있어야한다. 마음이 흔들리면 몸도 흔들리게 되며 몸이 이전에 마인드 콘트롤이 우선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한다. 보디 컨트롤은 볼을 잘 다루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보디는 자신의 스포츠 특성에 맞는 신체를 유지하고 발달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보디 컨트롤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끊임 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보디 컨트롤하는데 변수는 환경과 음식도 포함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셋째, 볼 컨트롤(Ball Control)
세팍타크로(구기 스포츠)에서 가장 많이 드는 키워드가 바로 '볼 컨트롤'이다. 세팍타크로 볼을 잘 다룰 줄 아는 선수가 즐거움을 느끼면서 더욱 훈련에 몰입할 수 있다. 볼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조건(보디 컨트롤)과 정신적인 자세(마인드 컨트롤)가 뒷받침 되어야한다. 필자는 항상 말한다. 볼은 '세상에서 가장 정직한 친구다'라고 말한다. 볼은 거짓말할 줄 모르며 내가 차는 힘의 세기와 방향으로 정확히 날아 가기 때문에 가장 진실된 녀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볼을 컨트롤을 잘하기 위해서는 볼을 친구처럼 인격화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나중에 깨닿게 되겠지만 볼은 결국 자신 자신을 비추는 마음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넷째, 게임 컨트롤(Game Control)
마인드, 보디, 볼 컨트롤은 게임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게임 컨트롤은 앞서 이야기한 세 가지 기본 컨트롤을 충분히 연습한 사람에게는 게임 자체가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다. 게임 컨트롤에는 여러가지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 1. 처음 시작할 때, 2, 점수를 리드할 때, 3. 점수를 리드 당할 때, 4, 동점일 때, 5, 마지막 포인트를 시도할 때등 크게 5가지 국면 상황일 때 어떻게 컨트롤을 할 것인가 생각해도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다. 게임 컨트롤의 핵심은 승부의 순간에 자신의 의지대로 결정짓을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다.


다섯째, 라이프 컨트롤(Life Control)
지금까지는 세팍타크로(스포츠) 현장에서 필요한 컨트롤에 관해 설명하였다. 네 가지 컨트롤을 한번에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결국 라이프 컨트롤이다. 제대로된 가정에서 올바르게 성장한 선수는 스포츠를 하는데 있어서도 금방 적응하고 응용하여 훌륭한 선수가 된다.


왜냐하면 어릴적부터 좋은 라이프 스타일 환경 속에 성장하면서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힘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최고의 방법이 바로 '라이프 컨트롤'이다. 결론적으로 "세팍타크로 = 라이프 and 라이프 = 세팍타크로" 공식이 성립된 선수일 때 삶의 승리자 될 것이며 진정한 선수가 될 수 있다.

[관련글]
청출어람, 스승의 날 가장 떠오르는 의미
성공한 스포츠 리더의 공통점은 바로 철학이다.
일기는 자기 영혼과의 약속이며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세팍타크로, 외공보다 내공 훈련에 투자하라.
전국체전 금메달을 획득한 노하우
세팍타크로 공격 기술과 전술을 파헤쳐보자
세팍타크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는 순간 진짜 운동 선수가 된다.
'세팍타크로' 잘하기 위한 7가지 비법 공개
연습과 훈련의 차이를 과연 알고 운동을 하는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