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핑을 하던 중 '보스와 리더'의 차이점을 아주 쉽게 표현한 그림을 발견하였다. 보스와 리더의 차이를 보여주는 그림을 보면 리더가 조직을 이끌어나가는데 좋아 보인다. 보스는 가만히 앉아서 지시를 하지만 리더는 동료들과 일을 추진하며 맨 앞장을 서고 있다. 보스는 조직의 우두머리로 상징적인 역할인 반면 리더는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실질적 역할을 수행하는 포지션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보스와 리더의 위치는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림 속 보스는 후방에서 지휘를 하는데 몸을 사용하기 보다는 머리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반면 리더는 머리보다 몸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스는 조직의 방향과 미래를 판단하는 비젼 그리고 결단이 필요하다. 조직의 상징적인 역할로 부하들의 충성심이 높은 조직 혹은 단결력이 강한 조직에서는 돋보일 수 있다. 보스는 하나이지만 리더는 여러 명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보스와리더.jpg


리더는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로 조직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건강한 사람으로 선택된다. 보스는 조직의 상징적 인물이기 보다는 조직의 목표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동료를 이끌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 리더는 동료를 이끌고 조직에 희생하는 자세를 항상 갖고 있다. 


보스와 리더의 차이점을 살펴보면서 서로 부정적인 역할을 바라보는 것보다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사진 속 보스와 리더의 차이점을 표현한 그림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며 무엇보다 자신의 조직을 사랑하고 충성스런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스는 머리, 리더는 가슴, 동료는 몸으로 움직이는 조직이 된다면 어떨까 상상해본다.



[관련글]

▶ 명언, 세상을 위한 정의

 명언, 리더의 통솔이란 자신을 정의롭게 하는 것이다.

 김성근 감독 경질이 불편한 이유

 태국 세팍타크로 대부, "니폰" 인터뷰

 성공한 스포츠 리더의 공통점은 바로 철학이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