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가 훌륭한 코칭 이론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선수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으면 코칭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코치는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코치가 자신의 생각과 개념을 전달하는 방법이나 수단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것은 그가 어떻게 가르치고 코치하는가 하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코칭의 기술이 것이다. 코치는 항상 관련 정보나 자료를 제공해야하며 이해 단계에서는 선수들에게 자기의 지침을 전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코치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선수가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가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성공적인 코치는 자기의 이론을 팀을 전달하여 그가 가르치고자하는 것을 선수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기 위해 선수들로부터 적절한 피드백 방법을 확보하려 한다. 최근 프리미어 축구 '맨유'팀이 곤두박질치는 이유가 새롭게 감독으로 온 '데이비스 모예스'와 선수들간의 소통과 믿음이 부족에서 오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체력훈련사진


코치에 대한 궁극적인 평가는 경기의 최종 결과에 반영되는 선수들의 활동에 근거를 두게 된다. 어떤 코치가 스포츠에 관한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양하고 많은 지식과 방법을 소유하고 있다해도 선수들이 자신이 전달한 내용으로써 만족할 만한 활동을 보이지 못한다면 코치는 결코 성공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관련글]

▶ 스포츠 천재들의 공통된 버릇, 메롱~~~

▶ 스포츠 코칭의 핵심은 올-아웃(All-out) 만드는 것이다

▶ '세팍타크로' 잘하기 위한 7가지 비법 공개

▶ 세팍타크로(SepakTakraw)와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 코치라면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성공한 스포츠 리더의 공통점은 바로 철학이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