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방법적 원리를 찾는 것이다. 세팍타크로 뿐만 아니라 모든 스포츠 선수 및 지도자들은 기술을 빨리 익혀 경기력을 끌어 올리고 싶어 한다. 기술을 습득했어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얼마만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달려 있다. 특히 운동 기술을 배우는 시작 단계에서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원리적인 방법으로 연습하는 과정이 아주 중요하다. 세팍타크로 기술은 고난이도 기술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 역학과 과학을 인지하지 않고 기술을 배우게 되면 부상을 쉽게 당할 수 있고 평생 보통 선수로 은퇴하게 될 것이다.




스포츠 과학은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 가장 확실한 해답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수학과 물리, 과학등 이론을 어느 정도 알아야한다. 머리가 좋은 선수가 운동도 잘한다는 말은 그 만큼 이해도가 빠르고 잘 적용하는 신경이 발달되었다는 뜻이다. 경험만으로 선수들을 이해시켜 기술을 가르치는데는 한계가 있다. 과학적 원리 이론을 통해 기술을 배운 선수는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것을 응용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세팍타크로의 과학적 이론을 접근하기 위해서는 세팍타크로 기술을 사용하는 특성을 먼저 파악해야한다. 그 동안 세팍타크로를 하면서 꼭 알아야하는 과학 이론 개념에 관해 설명하고 많은 도음이 되길 바란다.


세팍타크로사진



1. 중력 법칙

중력은 인간의 움직임에 있어서 중심과 같은 존재이며 중력을 이해하면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쉽게 해석할 수 있다. 세팍타크로 경기는 대부분 수직적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더욱 중력을 이해해한다. 중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세팍타크로 공은 경기 중 수 없이 하늘 위로 올라갔다 떨어진다. 모든 물체는 서로 끌어 당기는 이유를 알게 되면 세팍타크로 공을 신체 중심 어디에 두고 차야 가장 이상적인지 답이 알 수 있다. 세팍타크로 공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중력 법칙 개념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세팍타크로 공의 질량은 변함이 없는데 매 순간 볼의 무게와 공의 떨어지는 속도가 다르게 느껴지는 문제점도 중력 법칙을 배우게 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수직으로 낙하는 공을 이상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지구 중심 즉 코어와 척추를 일치시켜 하체의 중심을 낮은 상태에서 받는 자세가 이상적이다. 멈춰 있는 공의 힘은 0이지만 떨어지는 공의 힘은 질량과 높이에 따라 힘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직으로 낙하하는 공의 느낌을 단계별로 연습하게 되면 신경계 발달이 이루어져 공을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있게된다.


2.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는 수평축(x축)에서 힘이 일어는 나는 것이며, 위치에 에너지는 수직축(y축)으로 힘이 작용하는 것이다. 순간 스피드를 발휘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세팍타크로 공을 잡을 때는 운동 에너지, 공중에 뜬 볼을 높이 점프하여 킥을 할 때에는 위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즉, 운동 에너지는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힘을 쓰는 것을 알게 해주며 위치 에너지는 세팍타크로 공격 기술을 습득하는데 이상적인 동작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개념이다. 세팍타크로 공격 기술을 배우는데 위치 에너지 개념을 알게 되면 기술 동작에서 불필요한 자세를 줄일 수 있게 되며 효과적으로 힘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특하게 된다. 여기서 좀더 들어가면 역학적 에너지 보전의 법칙이라 것이 있는데 쉽게 말하면 힘을 사용한 계수가 0이 되었을 때 가장 이상적인 동작이 나오게 되어 기술이 예술적 경지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3.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똑같은 힘으로 A 방향으로 힘을 가했을 때 그 반대방향인 B 방향으로 똑같은 힘이 전달된다는 이론이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이다. 말 그대로 세팍타크로 공을 찰 수 있다면 그 선수는 대단한 선수임에 틀림없다. 자신의 힘을 가장 최소로 사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공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이해하면 쉽게 공을 통제할 수 있다.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응용하여 세팍타크로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각도와 임팩트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그리고 수직으로 떨어지는 공의 에너지와 공을 차려는 자신의 힘 조절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하기 시작될 것이다.  


4. 회전 각속도 개념

회전 각속도는 공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힘을 가하여 파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회전 각속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렛대의 원리, 원운동, 속도와 질량등 약간의 이론이 필요하다. 쉽게 설명하면 이렇다. 회전 각속도가 높다는 말은 그 만큼 힘을 크게 발휘한다는 것으로 몸무게게 많고 다리가 길고 근육이 많은 사람이 유리하다고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작용점, 받침점, 힘점(지렛대 원리)을 매 순간 어디에 놓는 위치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각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그리고 킥을 할 때 힘을 빼고 차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각속도를 높히기 위해서이다. 회전 각속도를 가장 효율적으로 응용하여 공을 쉽게 차기 위해서는 x축과 y축 힘의 합이 되는 z축 선상에서 공을 잡고 차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세팍타크로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과학적 이론에 관해 살펴보았다. 물리과 수학 그리고 과학을 공부하게 되면 인간의 움직임 현상을 분석할 수 있고 보다 효과적으로 기술 방법을 터특할 수 있다. 한국의 세팍타크로가 짧은 시간에 수 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태국과 말레이시아등 동남아 국가들을 따라 잡고 앞서갈 수 있는 이유는 스포츠 과학이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과학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리는 최고의 보약이라 생각한다.


[추천 관련글]

▶ 운동 중 다리 근육 경련(쥐·cramp) 원인과 대처방법

▶ 운동 피로는 운동으로 푼다는 개념 정리

▶ 차두리, 힘의 원천을 파헤치다!

▶ 스포츠선수 돌연사, 4분 이내 응급처치에 달려 있다.

▶ 스포츠 분석 능력은 지도자 내공과 일맥상통한다.

▶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훈련은 지도자에게 '최고의 무기'이다.

▶ 재미있는 스포츠 과학 '주시안의 비밀'

▶ 태국 전지 훈련 및 여행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필독!

▶ 진정한 세팍타크로 선수란?

▶ 컨트롤을 지배하는자, 세팍타크로(스포츠)를 지배한다.

▶ 운동 선수에게 인성 교육이 왜 중요한가?





신고